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를 한두달 사용하다보면, 어떤 이유인지 자꾸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다. 바이러스건 프로그램이 깨졌던간에 종종 운영체제가 다운되거나 잦은 스크립트 오류로 메시지박스가 떠서 눈을 성가시게 한다.
이런 경우 필자는 주말을 통해서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작업을 지금껏 진행해왔다. 하지만, 1년전에 윈도우 비스타를 만나고 나서는 이러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만큼 안정적으로 그 어떤 스크립트 오류도 발생하지 않고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런데, 정말 오랜만에 노트북에 이상이 생기지도 않았는데, 기분 전환겸 노트북을 새로이 포맷을 하였다. 닷넷(.NET)을 주로 사용하는 입장에서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주요 프로그램을 설치를 하였는데, 이글을 읽는 독자들이 구성하는 운영체제와 비교해 보기 바란다.
노트북 포맷 후 새롭게 구성한 순서
-
Windows Vista Ultimate 64bit 설치
-
지난 1년간 무리없이 사용하였기에 다시 한번 64bit로 운영체제를 구성하였다. 64비트로 구성하면서 유일하게 불편했던 점은 프린터 드라이버가 32비트만 지원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편법으로 Virtual PC를 깔고 그 안에 Windows Server 2003을 설치하고 인쇄할 때마다 버추얼 PC에서 인쇄를 했다. (사실, 인쇄할 게 많지 않아서 다행이고, 이렇게해서라도 비스타 64비트의 추가적인 장점을 누리고 싶었다.)
-
-
Windows Update 사이트 방문 후 보안 업데이트 모두 설치
-
ISO 파일로부터 프로그램 설치를 위한 데몬툴 설치
-
SQL Server 2005 Standard 64bit 설치
-
SQL server 2005 SP2 설치
-
Visual Studio 2008 설치
-
Visual Studio 2008 한글 설치
-
Visual Studio 2008 SP1 한글 설치
-
ASP.NET 3.5 Extensions 설치
-
-
아쉽게도 새 웹 사이트 만들기 템플릿에 ASP.NET 3.5 Extensions 웹 사이트 만들기 항목이 출력되지 않는다. 해외 사이트를 밤새 돌아다녀 본 결과, 현재로서는 영문판만 제공되고 한글버전에 대한 패치는 제공되고 있지 않다. 밤샘 연구끝에 다행히 영문판에서 열심히 사용했던 3.5 Extensions 웹 사이트를 편법으로 만들어 사용을 하고 있다.
-
위 에러에 대한 해결 방법을 최근에 노영선(Microsoft MVP)님께서 해결해서 올려 놓은 자료는 아래에 있습니다.
-
ASP.NET AJAX Control Toolkit(.NET 3.5)
-
Microsoft Silverlight 1.1 Alpha September Refresh
-
Microsoft Silverlight 1.1 Tools Alpha for Visual Studio 2008
-
Expression Blend 2 December Preview
-
Microsoft Enterprise Library V3.1
-
Office 2007 설치
-
Microsoft Virtual PC
-
Windows Live Messenger
-
원격 데스크톱 연결
-
기타
-
곰플레이어 :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
Panit.NET : 닷넷 기반의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
Camtasia Studio : 세계 최고의 스크린 동영상 캡춰 프로그램
-
Snagit Studio : 역시 세계 최고 수준의 이미지 캡춰 프로그램
-
알툴즈 : 알집/알FTP/알약
-
Nero : CD/DVD 굽는 프로그램
-
한글 2007 : 세계 최고의 워드 프로세서
-
ZoomIt : 강의시 사용하는 돋보기 프로그램